평가

아래 설명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안입니다,


* 성적 결정과 수상 결정으로 나눔


I. 성적 결정

O 성적 평가 기준

  표: 평가 기본 항목 및 내용

번호

내용

비고

1

결과물의 우수성

  • 온라인으로 제출한 평가 자료로 판단

  • 피칭 자료, 시연 동영상 (+ 포스터, 보고서)

사전 검토 후 세션 별 발표 때 질문

  • 옥석을 가림

(2항과 독립적 기준)

"조정"에 영향

2

문제 극복을 위한 노력

  • 질문 예시: 진행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멘토와 어떤 노력을 했는가?

세션 별 발표 때 질문

  • 다소 감성적 관점

수업 중 면접 평가 수시 진행

(1항과 독립 기준)

3

꾸준한 참여

  • 수업 진행에 따른 참여도

개인별 평가에 반영


O 평가 방법

  • 개인 평가와 팀 평가로 구분

  • 개인 평가 방법 (총점 100점)

개인평가 1개인평가2 출석 
(1) 회의록
  • 매주 팀별로 제출
  • 제출자는 팀내 팀원 순번제 (서기)
  • 서기는 회의록 마지막 부분에 개인 의견을 기재 (필수)
(2) 멘토 보고서
  • 격주 개인별로 제출
  • 멘토와 미팅이 없는 주는 멘토링 및 프로젝트 진행현황을 정리하여 제출
 (1) 캡스톤 디자인 주단위 수업
  • 1교시(50분): 정규 이론 수업
  • 2-3교시(110분)
3개의 세션으로 팀 미팅 진행

제출한 회의록/보고서와 팀 단위 애로사항 질의응답 진행

미팅 평가는 상(3), 중(2), 하(1)로 평가하여 점수 부여
분반의 통합 운영 출석 방법: 가상 캠퍼스내, 출석을 위한 퀴즈 제출을 통해 확인 (10분 내 응답시 정상 출석)
O 평가기준
  • 회의록 : 36점 (12회 * 3점)
  • 멘토보고서: 24점 (6회 * 4점)
O 평가기준
  • 캡스톤 디자인 참여도
  • 팀의 프로젝트 진행도
  • 팀내 개인 참여도
  • 협업/협동
  • 30점 ( 10회 * 3점)
 O 평가기준
  • 10점
  • 출석 미달시 F


  • 팀 평가 방법

    • 3회 평가 진행 - 중간 평가, 최종 평가, 시상식
    • 6개 세션 정도로 분리하여, 세션별 3명(혹은 4명)의 평가위원과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
    • 항목1과 항목2에 대한  각 평가자의 점수(0~3)를 근거로한 토론에 의해 분류를 결정
    • 항목 1(결과물의 우수성, 50%) - 각 팀 결과를 사전에 살펴보고 미리 점수를 부여함 

    • 항목 2(문제 극복을 위한 노력, 50%) - 평가 당일 발표를 통해 각 평가자 별로 점수 부여


O 기본 분류

  • 개인 평가 1, 2 및 출석에 의해 결정

  • 모든 수강생은 수업 및 행사에 참여(주간 일지 작성, 보고서 제출, 전시 참여 등)

  • 수업 진행에 따른 참여도


O 개별 조정

  • 팀 평가 결과에 따라 조정 점수를 상:+2, 중:+1, 하:0 중 하나로 판정

  • 수상 결정 3단계까지 진출한 경우 추가로 +1을 적용(조정 점수: +3, +2, +1)


O 성적 부여 방식

  • 세션을 나누어 자료 평가와 면접 평가를 거친 패널토의 방식으로 기본 분류를 정하고 (개인별 평가)

  • 결과 성과(수상 평가 진행)에 따라서 팀별로 조정함


기본 분류 및 개별 조정에 따른 성적



기본 분류 1

기본 분류 2

기본 분류 3

기본 분류 4

성적


평가 의미 없음







A+


조정: +3,+2,+1

조정: +3



A0


조정: 0

조정: +2

조정: +3


B+



조정: +1

조정: +2

조정: +3

B0



조정: 0

조정: +1

조정: +2

C+




조정: 0

조정: +1

C0





조정: 0

D+, D0, F


소속 팀 및 전체 운영에 참여도가 현저하게 불량인 경우

(예: 과제 불참, 전시 불참, 보고서 미제출 등)



II. 수상 결정


O 수상

  • 1등

  • 2등 X 2

  • 3등 X 2

  • 장려상 X 2

  • 인기상


O 수상 평가 기준

  • 완성작: 100% 완성된 결과일 것

  • 사회적 가치: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 기대가 있을 것

  • 기술 경향: 사용한 기술이 현장의 현재 경향을 잘 따르고 있을 것


O 수상 결정

  • 성적과 직접 관련 없음

  • 성적과 수상이 차이가 날 수도 있음 


1단계 : 멘토 평가 추천 작품 결정

    • 성적 결정 세션 별로 적정 수를 선택
    • 앞의 “성적 평가 기준”과 상관 없이 “수상 평가 기준”을 따라 결정
    • 세션이 6개라면 각 세션별로 2(±1)팀 정도를 추천하고 15팀 이내로 조정
    • 평가자: 교수


2단계: 멘토 평가

    • 1단계에서 선택된 팀 중 5~6팀을 추천
    • 온라인으로 제출한 자료(시연 포함)를 기반으로 함
    • 평가자: 외부 멘토


3단계: 최종 순위 결정

    • 1,2단계를 거친 5~6팀 정도
    • 발표 행사 진행
    • 이미 온라인 평가를 했으므로 짧은 발표에 질의 응답 위주로 진행
    • 평가자: 외부 멘토 및 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