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아래 설명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안입니다,


* 성적 결정과 수상 결정으로 나눔


I. 성적 결정

O 성적 평가 기준

  표: 평가 기본 항목 및 내용

번호

내용

비고

1

결과물의 우수성

  • 온라인으로 제출한 평가 자료로 판단

  • 피칭 자료, 시연 동영상 (+ 포스터, 보고서)

사전 검토 후 세션 별 발표 때 질문

  • 옥석을 가림

2항과 독립 판단

2

문제 극복을 위한 노력

  • 질문 예시: 진행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멘토와 어떤 노력을 했는가?

세션 별 발표 때 질문

  • 다소 감성적 관점

1항과 독립 판단

3

꾸준한 참여

  • 수업 진행에 따른 참여도

“개별 조정” 판정의 근거


O 기본 분류

  • 세션 별 평가 및 토론에 의해 결정(6개 세션정도로 분리, 일관성 일부 포기)

항목 1, 2에 대한 각 평가자의 점수(0~3)를 근거로한 토론에 의해 분류를 결정

  • 항목 1(결과물의 우수성, 50%) - 각 팀 결과를 사전에 살펴보고 미리 점수를 부여함 

  • 항목 2(문제 극복을 위한 노력, 50%) - 평가 당일 발표를 통해 각 평가자 별로 점수 부여


O 개별 조정

  • 모든 수강생은 수업 및 행사에 참여(주간 일지 작성, 보고서 제출, 전시 참여 등)

  • 수업 진행에 따른 참여도(평가 기준 항목 3)에 따라 조정 점수를 +2, +1, 0 중 하나로 판정

  • 수상 결정 3단계까지 진출한 경우 추가로 +1을 적용(조정 점수: +3, +2, +1)


O 성적 부여 방식

  • 세션을 나누어 자료 평가와 면접 평가를 거친 패널토의 방식으로 기본 분류를 정하고

  • 학기 중 수업 진행에 따른 참여도에 따라서 개별로 조정함


기본 분류 및 개별 조정에 따른 성적



기본 분류 1

기본 분류 2

기본 분류 3

기본 분류 4

성적


평가 의미 없음







A+


개별 조정: +3,+2,+1

개별 조정: +3



A0


개별 조정: 0

개별 조정: +2

개별 조정: +3


B+



개별 조정: +1

개별 조정: +2

개별 조정: +3

B0



개별 조정: 0

개별 조정: +1

개별 조정: +2

C+




개별 조정: 0

개별 조정: +1

C0





개별 조정: 0

D+, D0, F


소속 팀 및 전체 운영에 참여도가 현저하게 불량인 경우

(예: 과제 불참, 전시 불참, 보고서 미제출 등)



II. 수상 결정


O 수상

  • 1등

  • 2등 X 2

  • 3등 X 2

  • 장려상 X 2

  • 인기상


O 수상 평가 기준

  • 완성작: 100% 완성된 결과일 것

  • 사회적 가치: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 기대가 있을 것

  • 현장 경향: 사용한 기술이 현장의 현재 경향을 잘 따르고 있을 것


O 수상 결정

  • 성적과 직접 관련 없음

  • 성적과 수상이 차이가 날 수도 있음 


1단계 : 멘토 평가 추천 작품 결정

    • 성적 결정 세션 별로 적정 수를 선택
    • 앞의 “성적 평가 기준”과 상관 없이 “수상 평가 기준”을 따라 결정
    • 세션이 6개라면 각 세션별로 2(±1)팀 정도를 추천하고 15팀 이내로 조정
    • 평가자: 교수


2단계: 멘토 평가

    • 1단계에서 선택된 팀 중 5~6팀을 추천
    • 온라인으로 제출한 자료(시연 포함)를 기반으로 함
    • 평가자: 외부 멘토


3단계: 최종 순위 결정

    • 1,2단계를 거친 5~6팀 정도
    • 발표 행사 진행
    • 이미 온라인 평가를 했으므로 짧은 발표에 질의 응답 위주로 진행
    • 평가자: 외부 멘토 및 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