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산학분반(1학기)

I. 평가 방법
1. 아래 표의 각 단계별로 아래 제시된 평가 항목대로 별도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정해진 비율대로 총점에 반영된다.
2. 평가자 그룹 중 평가에 참여한 평가자의 점수 중 최대, 최소를 제외한 평균 점수

평가 단계총점 반영 비율평가자 그룹
A. 계획서(발표)10%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B. 계획서(문서)6%지정된 평가자
C. 중간 자문 평가 - 1차 14%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D. 중간 자문 평가 - 2차 60%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E. 최종 보고10%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외부 초빙자
 합계 100% 


II.  평가 항목
A. 계획서 발표 - (1-5단계)
  이 평가는 계획서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1. 산학 연계성 
  • 계 인턴쉽 업무나 해당 회사 업무와의 연관성이 있습니까?
  • 해당 회사의 관련 제품이나 기술을 이해하고 있습니까?
  • 멘토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까?

2. 과제 기획 능력
  • 과제 주제가 달성 가능한 목표로 제시 되었습니까?
            계획서를 제안자의 수준으로 보아, 기간내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판단되십니까?
  • 개발 과정의 논리 전개가 타당한가?
            과제 주제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설명하고 있는 개발 과정이나 개발 방법의 설명이 논리 전개가 타당합니까?

3. 과제 준비 및 의사 전달 능력
  • 목표 성과물 도출과 관련된 자료 제시 및 분석이 되었습니까?
            과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배경 지식과 관련된 자료 및 자료 분석이 제시 되었습니까?
  • 발표 및 발표 자료를 통한 내용 전달이 잘 되었습니까?
           계획서 발표 청취 및 발표자료를 통해서 과제 제안자들의 의도가 파악되었습니까?

B. 계획서 문서 서면평가
  이 평가는 제출된 계획서 문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1. 리뷰 - 수정의견 제시 (계획서 평가 시점)

    - 문서 양식 

  • 문서는 일관된 양식으로 작성되었는가
  • 각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으로 잘 서술되었는가
  • 내용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도표그림다이어그램 등을 제대로 활용했는가
  • Use-case diagram, architecture 등에 대한 코멘트 
  • 동일한 용어를 다른 단어로 사용하고 있지 않는가
  • 모호하고 이중적인 표현은 없는가

     - 주제 관련 

  • 개발 목표 및 내용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가?
  • 제시한 기술 외에 대안이 될 수 있는 기술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는가?  

2. 평가- 수정의견 반영 정도를 평가 (1차 중간 보고 시점)



C. 중간 자문(1차) 평가항목 

1. 산학 연계성 

  • 멘토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까?

2. 가능성(Feasiblity) - (YES/NO)

  • 제출된 중간 성과물이 과제의 진척상황을 판단하기에 충분합니까?

             제출된 중간 성과물 (프로그램 코드 시연, 조사-Survey 자료 등)으로 보아 평가 시점에서의 적절한 과제의 진척이 있다고 판단하셨습니까?        

  • 제출된 중간 성과물이 과제의 달성 가능성을 판단하기에 충분합니까?

              과제의 목표를 생각할 때에, 평가 시점에서 제출된 중간 성과물이 남은 기간동안 완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과제 달성을 위한 요소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까?

             잘못된 방향으로 이해하고 있거나, 필요한 기술을 모르고 있는 경우에 해당

3. 진행 과정에서의 문제사항 점검  - (YES/NO)

 주간 보고서를 위주로 점검합니다. 주간 보고서의 내용에 따라 추가적인 질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문제 사항에 대한 멘토-본인의 합의 및 해결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까?
  • 기술적인 도움을 필요로 합니까?

D. 중간 보고(2차)  평가항목

   시기상으로 성과물 완성직전 단계에서 수행할 평가이며, 이를 기준으로 다음 평가항목을 평가해주십시오.

1. 산학 연계성 

  • 멘토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까?

2. 계획서 평가  - (1-5단계)

   이 평가는 제출된 문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다음의 항목들에 대한 답변을 해주십시오. 

  • 과제 주제의 목표가 명확합니까?

                계획서 상에서 개발/연구하고자하는 대상이나 목표가 명확히 설정되어 있고, 그 목표가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지 알수 있습니까?

  • 서술된 개발 방법 및 과정의 논리가 타당합니까?
               앞의 과제 주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발 방법이 서술되어 있습니까?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의 사용이나 절차등의 개발 과정에 대한 논리가 서술되어 있습니까?
               이 논리는 현실적으로 볼때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까?
  •  제시된 목표가 적합합니까?

              제출된 계획서를 보고 판단할 때,  기간내에 완성할 수 있는 정도라고 판단됩니까?

3. 결과물의 완성도 --(YES/NO)

   이 평가는 제출된 중간 결과물을 놓고, 개별 면담을 통해서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성과물-원형[prototype]이상의 단계로 볼수 있습니까?
               제출된 성과물 및 시연으로 보고 판단할 때에, 최소한 원형단계(prototype) 수준의  여건(동작가능, 프로젝트 의도 파악 가능)을 만족했다고 생각하십니까?
  • 예상치 못한 오류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평가대상자(팀)가 생각하지 못한 오류 및 설명하지 못하는 오류가 제품 시연 및 면담중에  있었습니까?
  • 자체적으로 알려진 오류를 관리하고 있습니까?
            개발중에 평가대상자(팀) 자신이 발견한 발생한 다양한 오류를 평가대상자(팀)가 문서(서면, 온라인 등)의 형태로 관리하고 있다고 판단되십니까? 
  •  미완성부분은 남은기간동안 보완될 수 있습니까?

            평가 시점에서 볼 때, 제출된 성과물이 남은 기간동안 보완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최종보고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최소한 시제품단계에 이를 수 있는지 판단해주십시오.       


E. 최종보고

* 성과물, 시연

1. 발표/시연 자료 (1-5단계)

  • 포스터 및 시연자료들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습니까?

2. 질의응답 (1-5단계)

  •  시연자들이 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까?

3. 결과물의 완성도 (척도) (YES/NO) 

산학 분반의 경우, 기존 회사의 제품 및 기술이 전시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 기간 중에 진행한 내용에 대해서만 아래 항목을 평가합니다. 

  • 성과물-시제품 이상의 단계로 볼수 있습니까?

             시연된 성과물(프로그램 등)로 보아서, 이 과제의 목표나 해결하고자 하는 점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까?

  • 개발 노력이 엿보이는 요소들이 있습니까?

             외형적으로 좋게 보이게 하는 꾸미기,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 등의 개발 노력이나 개발/연구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었다고 생각되거나, 이러한 요소들을 발견하셨습니까? 

  •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견되었습니까?

             시연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오류 및 설명하지 못하는 오류가 제품 시연중에 있었습니까?

  •  제시된 목표의 수준에 크게 못미치는 부분이 있습니까?

            포스터/시연자료들을 보아 판단할 때, 시연된 성과물이 제시된 목표들 중에 누락되거나, 미완된 상태로 둔 흔적이 찾았습니까?

  •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요소들이 빠졌다고 생각합니까?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요소들을 시연자들이 시연을 위해 제외시켰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발견하거나, 의심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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