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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1단계

I. 평가 방법
1. 아래 표의 각 단계별로 아래 제시된 평가 항목대로 별도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정해진 비율대로 총점에 반영된다.
2. 평가자 그룹 중 평가에 참여한 평가자의 점수 중 최대, 최소를 제외한 평균 점수

평가 단계총점 반영 비율평가자 그룹
A. 계획서(발표)10%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B. 계획서(문서)6%지정된 평가자
C. 1차 중간 보고15%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D. 2차 중간 보고20%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E. 최종 보고40%소프트웨어학부 교수님, 외부 초빙자
F. 개인 참여도 평가6%지정된 평가자
G. 산학 및 융합주제 가산점3%
 합계 100% 

II. 수상 팀 선정
1. 1,2,3,4,5 등 
    - 위 평가 방법의 총점 순위로 결정
2. 인기상
   - 최종 전시회에 참여한 사람들이 투표하여 최다 득표한 팀.으로 선정한다.
   - 동점인 경우 위 총점 순위가 높은 팀으로 결정한다.
3. 분야별 우수상
  - 융합분야, 산학협력 분야는 따로 묶어서 각 분야별로 우수팀 선정
  - 2017년 융합분야: 자동차-SW

III. 개별 성적 부여 방법(외국인 제외)
1. 지도교수가 각 팀원을 개별 평가하여 팀 내에서 순위를 결정한다. 
    - 이 때 C 이하 성적은 바로 부여할 수 있고
    - 개별로 감점할 수도 있다.
2. 총점에 의해 팀 순위를 결정한다.
    - 팀 순위는 수상 팀의 순위만 공개함을 원칙으로 한다.
3. 아래 그림 안의 우선 순위로 A 성적이 전체의 40% 를 넘지 않을 때 까지 각 팀에 A0 성적 티켓을 배정한다.

4. 아래 그림 안의 모양대로 C 성적이 전체의 25%에 도달할 때 까지 각 팀에 C+ 성적 티켓을 배정한다.
5. 개별 성적은 각 팀에 주어진 A 와 C 의 티켓 수 안에서 개별 순위에 맞추어 A0, B+, C+로 자동 부여한다.
    - 이 때 위 1항의 지도 교수 의견이 우선 반영된다.
6. 개인 참여도 평가에서 "참여 확실" 평가를 받은 자는 A0를 A+로 C+를 B0로 상향 조정한다. 
        (B+은 해당 없음)



IV. 평가 항목
A. 계획서 발표 - (1-5단계)
  이 평가는 계획서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1. 과제 기획 능력
- 과제 주제가 달성 가능한 목표로 제시되었는가?
  부연: 계획서를 제안자의 수준으로 보아, 기간내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판단되십니까?
- 개발 과정의 논리 전개가 타당한가?
  부연: 과제 주제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설명하고 있는 개발 과정이나 개발 방법의 설명이 논리 전개가 타당합니까?

2. 과제 추진 능력
- 팀 구성원 역할 분담이 타당한가?
  부연: 팀 구성원 개개인의 역할 분담이 잘 나눠져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제시된 성과물 목록이 타당한가?
  부연: 과제 달성시, 예상되는 성과물 목록이 적당하다고 판단되십니까?

3. 과제 준비 및 의사 전달 능력
- 목표 성과물 도출과 관련된 자료 제시 및 분석이 되었는가?
  부연: 과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배경 지식과 관련된 자료 및 자료 분석이 제시되었습니까?
- 발표 및 발표 자료를 통한 내용 전달이 잘 되었는가?
  부연: 계획서 발표 청취 및 발표자료를 통해서 과제 제안자들의 의도가 파악되었습니까?

B. 계획서 문서 서면평가
  이 평가는 제출된 계획서 문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1. 리뷰 - 수정의견 제시 (계획서 평가 시점)

    - 문서 양식 

  • 문서는 일관된 양식으로 작성되었는가
  • 각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으로 잘 서술되었는가
  • 내용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도표그림다이어그램 등을 제대로 활용했는가
  • Use-case diagram, architecture 등에 대한 코멘트 
  • 동일한 용어를 다른 단어로 사용하고 있지 않는가
  • 모호하고 이중적인 표현은 없는가

     - 주제 관련 

  • 개발 목표 및 내용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가?
  • 제시한 기술 외에 대안이 될 수 있는 기술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는가?  

2. 평가- 수정의견 반영 정도를 평가 (1차 중간 보고 시점)



C. 1차 중간 보고 평가항목

1. 계획서 평가  - (1-5단계)

   이 평가는 제출된 문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다음의 항목들에 대한 답변을 해주십시오. 

 - 과제 주제의 목표가 명확한가?

   부연: 계획서 상에서 개발/연구하고자하는 대상이나 목표가 명확히 설정되어 있고, 

         그 목표가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지 알수 있습니까?

 - 서술된 개발 방법 및 과정의 논리가 타당한가?

   부연: 앞의 과제 주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발 방법이 서술되어 있습니까?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의 사용이나 절차등의 개발 과정에 대한 논리가 서술되어 있습니까?

        이 논리는 현실적으로 볼때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까?

 - 제시된 성과물 목록들이 적절한가?

   부연: 제출된 계획서를 보고 판단할 때, 성과물들이 명시되어 있고, 

        기간내에 완성할 수 있는 목록이라고 판단됩니까?

   

2. 가능성(Feasiblity) - (YES/NO)

   이 평가는 학생들의 개인별 평가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 개개인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서 다음 항목에 대한 답변을 해주십시오.

 가) 제출된 중간 성과물이 과제의 진척상황을 판단하기에 충분한가?  

   부연: 제출된 중간 성과물 (프로그램 코드 시연, 조사-Survey 자료 등)으로 보아 

         평가 시점에서의 적절한 과제의 진척이 있다고 판단하셨습니까?        

 나) 제출된 중간 성과물이 과제의 달성 가능성을 판단하기에 충분한가?

   부연: 과제의 목표를 생각할 때에, 평가 시점에서 제출된 중간 성과물이 남은 기간동안

        완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 과제 달성을 위한 요소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가?

   부연: 잘못된 방향으로 이해하고 있거나, 필요한 기술을 모르고 있는 경우에 해당

 라) 맡은 역할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팀 구성원(들)이 있는가?

   부연: (개별 질의응답을 시행한 후) 자신이 과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맡은 역할을

       잘 모르거나, 과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구성원이 있습니까?

       

3. 평가자 의견제출 (답변 요함)

   이 평가는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어, 과제의 방향 전환이나 세부적인 상황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는 란입니다. 

   각 평가 의견은 되도록 한 가지 사항을 다루도록 해주시고,

   평가 의견은 여러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 평가 대상자(팀)는 심사위원분들의 평가 의견에 대해서 다음 2차 중간 보고 때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하며, 이 조치 계획 및 시행에 대한 결과물이 문서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D. 2차 중간 보고 평가항목

   시기상으로 성과물 완성직전 단계에서 수행할 평가이며, 이를 기준으로 다음 평가항목을 평가해주십시오.


1. 평가의견 반영사항 ( 1차중간보고 평가자와 같음 ) (1-5단계)

   제출된 진도보고서 및 심사의원의견 조치사항 문서를 중심으로 다음의 평가항목을 판단하십시오.

   

 - 모든 의견에 대한 답변이 되었는가? (자세)

   부연: 심사위원분들의 모든 의견에 대한 답변이 포함되었는지 판단해주십시오.

       답변에서 평가의견을 수용, 거부, 보류와 같은 표현을 하였다면

       답변한 것으로 판단하셔도 괜찮습니다.

 - 각 의견에 대한 답변이 적절한가?  (표현/이해)

   부연: 심사위원분들의 의견에 대한 답변(수용,거부,보류)을 이해 혹은 납득할 수 있습니까?

 - 위 답변대로 성과물(문서-제품)에 잘 반영되었는가? (실행)

   부연: 평가대상자들이 응답한 대로 문서나 시제품(프로그램 등)에 수렴 적용되어 개선되었거나, 

       남은 기간동안 수렴할 계획이 있고 이를 시행할 수 있다고 판단되십니까?

 

2. 결과물의 완성도 -- 원형단계-시제품 수준으로 판단할때 (YES/NO)

   이 평가는 제출된 중간 결과물을 놓고, 개별 면담을 통해서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가) 성과물-원형[prototype]이상의 단계로 볼수 있는가?

   부연: 제출된 성과물 및 시연으로 보고 판단할 때에, 최소한 원형단계(prototype) 수준의 

       여건(동작가능, 프로젝트 의도 파악 가능)을 만족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나) 예상치 못한 오류가 포함되어 있는가? 

   부연: 평가대상자(팀)가 생각하지 못한 오류 및 설명하지 못하는 오류가 제품 시연 및 면담중에

       있었습니까?

 다) 자체적으로 알려진 오류를 관리하고 있는가? 

   부연: 개발중에 평가대상자(팀) 자신이 발견한 발생한 다양한 오류를 평가대상자(팀)가 

       문서(서면, 온라인 등)의 형태로 관리하고 있다고 판단되십니까? 

 라) 미완성부분은 남은기간동안 보완될 수 있는가?

   부연: 평가 시점에서 볼 때, 제출된 성과물이 남은 기간동안 보완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최종보고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최소한 시제품단계에 이를 수 있는지 판단해주십시오.       

 바) 자기역할에 소홀한 구성원이 있다고 판단되는가?

   부연: 평가 대상자 구성원 중에서 여전히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맡은 바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하는 구성원이 있습니까?

       

E. 최종보고

* 성과물, 시연

1. 발표/시연 자료 (1-5단계)

 - 포스터 및 시연자료들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가?

2. 질의응답 (1-5단계)

 - 시연자들이 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3. 시연 

 - 결과물의 완성도 (척도) (YES/NO)

 가) 성과물-시제품 이상의 단계로 볼수 있는가?

     시연된 성과물(프로그램 등)로 보아서, 이 과제의 목표나 해결하고자 하는 점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까?

 나) 개발 노력이 엿보이는 요소들이 있는가?

     외형적으로 좋게 보이게 하는 꾸미기,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 등의 개발 노력이나 개발/연구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었다고 생각되거나, 이러한 요소들을 발견하셨습니까? 

 다)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견되었는가?

     시연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오류 및 설명하지 못하는 오류가 제품 시연중에 있었습니까?

 라) 제시된 목표의 수준에 크게 못미치는 부분이 있는가?

     포스터/시연자료들을 보아 판단할 때, 시연된 성과물이 제시된 목표들 중에 누락되거나, 미완된 상태로

     둔 흔적이 찾았습니까?

 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요소들이 빠졌다고 생각하는가?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요소들을 시연자들이 시연을 위해 제외시켰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발견하거나, 의심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까? 

 바) 제품화 가치가 있는가?

     시연된 성과물(혹은 아이디어)이 완성된다면, 제품화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십니까?

F. 개인 참여도 평가

참여 확실 3인 이상: 6%, 2인: 4%, 1인: 2%


G. 가산점

산학과제, 융합과제로 인정되는 경우 가산점 부여

- 산학과제는 기업과의 관계 유지 여부로 판정함 (내용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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